요붕증이란_ 요붕증 증상의 감별 검사와 발생빈도

요붕증이란_ 요붕증 증상의 감별 검사와 발생빈도 건강 2016. 6. 27. 21:11



요붕증이란

요붕증이란 소변 양을 조절하는 항이뇨호르몬이 뇌하수체에서 제대로 생성되지 않거나 분비된 항이뇨호르몬이 소변을 만드는 신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서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소변이 생성되고 과도한 갈증이 동반되는 질환을 말한답니다. 다소 생소한 질환인 요붕증 증상의 감별 검사 및 발생빈도에 대해 알아볼게요. 


요붕증 증상

요붕증으로 인한 증상이란 과도한 갈증, 특히 차가운 물이나 얼음물 등을 많이 마시는 다음 증상과 소변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다뇨 증상, 지나치게 소변을 자주 보고 싶다고 느끼는 빈뇨 증상 및 야간뇨 증상 등을 가리킵니다. 



요붕증 감별 검사

요붕증 진단을 위한 감별 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일단 24시간 동안의 소변양이 50ml/kg이상이면서 소변의 삼투압이 낮은 경우 요붕증을 의심하고 수분 제한 검사를 통해 감별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요붕증 감별을 위한 검사법으로는 문진과 혈액검사, 소변검사, MRI검사, 수분제한 검사 등을 통해서 요붕증 확진을 내릴 수 있다고 하는군요. 


요붕증 발생빈도

다음은 요붕증의 발생빈도를 알아보는데, 요붕증의 발생빈도는 25,000명당 1명 꼴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여성과 남성 비슷한 수로 나타나며 대개 10대에서 20대 사이에 발생빈도가 높다고 합니다. 


요붕증 발생빈도에 있어 유전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하며, 치료는 합성 항이뇨호르몬 작용 약제를 통해 이루어진다는군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