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맥류 증상_ 뇌동맥류 파열 증상 및 수술방법

뇌동맥류 증상_ 뇌동맥류 파열 증상 및 수술방법 건강 2016. 3. 26. 20:31



뇌동맥류

뇌동맥류란 뇌혈관의 내측을 이루고 있는 내탄력층과 중막이 손상되고 결손되면서 혈관벽이 부풀어올라 새로운 혈관 내 공간을 형성하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뇌동맥류가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다는군요. 오늘은 뇌동맥류 증상과 함께 파열, 수술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뇌동맥류 증상

머리 속의 시한 폭탄이라고 부르는 뇌동맥류 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뇌동맥류 증상이란 뇌동맥류가 터져 출혈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와 뇌동맥류가 주변 신경조직을 압박하여 비정상적인 신경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표적이지요.


즉 뇌동맥류 증상은 출혈로 인한 두통과 같은 극심한 통증과 오심, 구토 및 혼수상태와 반신 마비와 같은 신경학적 결손이나 의식 저하 또는 인지 기능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뇌동맥류 파열

뇌동맥류 파열로 인한 증상들을 보게 되면, 뇌동맥류가 파열되어 거미막하출혈을 야기시키면 머리를 꽝 치는 듯한 느낌과 함께 생애에서 가장 심한 두통을 경험하게 된다고 하지요. 


즉 뇌동맥류가 파열되면 갑자기 뇌압이 상승하여 일시적으로 뇌혈류가 중지되기 때문으로 뇌동맥류 파열 후 15분 정도 출혈이 심하게 되면 회복하지 못하고 사망하게 된다고 하는군요. 만약 의식이 돌아오면 오심과 구토를 하고 뇌막자극증을 보여 경부강직 징후를 보이게 된다는군요. 


뇌동맥류 수술방법

뇌동맥류 치료를 위한 수술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우선 뇌동맥류 수술방법은 수술이나 혈관내 수술방법으로 뇌동맥류를 뇌혈관 순환에서 차단해 재출혈을 방지하지요.


가장 효과적인 뇌동맥류 수술방법은 현미경하의 미세수술로써 동맥류 경부를 결찰하는 방법으로 최근에는 혈관내 수술방법은 혈관조영술에 사용되는 도관을 통해 동맥류 내에 백금 코일을 채워 치료하는 방법이라네요. 이상으로 뇌동맥류 파열 증상이란 무엇이며 수술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