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A신병증이란_ lgA신병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lgA신병증이란_ lgA신병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6. 1. 27. 01:11




lgA신병증이란

lgA신병증은 1968년 처음 보고된 질환으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원발성 사구체 질환으로 전신 증상 없이 현미경적 혈뇨와 간헐적인 육안적 혈뇨가 있으면서 단백뇨를 동반하기도 하며 조직 면역 형과 검사상 사구체 간질에 lgA의 침착을 보이는 면역 복합체 매개성 사구체 신염이라는군요. 생소한 질환명인 lgA신병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lgA신병증 증상

lgA신병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lgA신병증의 가장 전형적인 임상적 증상은 상기도 감염과 동반되는 반복적인 육안적 혈뇨라는군요.


보통 급성 사구체 신염에서 상기도 감염 후 7~14일의 잠복기를 보이는 것과는 달리 lgA신병증의 육안적 혈뇨 증상은 상기도 감염을 앓기 시작한 후 2~3일 이내에 시작되고 수일 또는 수년 후에 재발된다는군요. 



lgA신병증 원인

lgA신병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lgA신병증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lgA신병증의 원인이나 발병 기전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는군요. 


신장에 lgA나 lgA 면역 복합체가 침착하면 신세포와 염증 세포로부터 성장 인자들의 생산이 촉진되어 사구체 간질 세포의 증시과 기질의 확장을 보이는 특징적인 조직학적 소견이 나타난다네요.


lgA신병증 치료

신장의 조직 검사를 통해 lgA신병증이 확진된다면 어떻게 치료할까? lgA신병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lgA신병증의 경과는 환자마다 차이가 심하여 장기간 양성 경과를 취하는 경우부터 급속히 신부전이 진행되는 경우까지 다양하다는군요.


lgA신병증의 치료에 있어 아직까지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으며, 고혈압 등의 위험 인자가 없고 단지 소변 검사 상 경도의 이상만 보이는 환자의 경우는 특별한 치료 없이 장기간 정기적으로 추적 관찰하여 약 20%의 환자에서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 관해가 나타난다고 하네요.


lgA신병증 치료에 있어 소아의 경우는 부신 피질 호르몬제를 다른 약제와 병용 투여하며, lgA신병증으로 인한 말기 신부전으로 신이식을 받은 경우에는 이식 후 5년 이상 경과하였을 때 20~50%에서 이식 신에 lgA 침착이 나타나며 15%에서는 신기능이 감소되어 잉식 신을 상실하게 된다는군요. 다소 생소한 lgA신병증의 증상의 원인과 치료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네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