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치료_ 조현병 증상의 원인 및 완치와 재발

조현병 치료_ 조현병 증상의 원인 및 완치와 재발 건강 2016. 1. 19. 23:22




조현병이란

조현병이란 용어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 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바뀐 것으로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개명된 것이라네요. 조현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되었다네요. 오늘은 조현병의 증상과 치료 그리고 조현병의 완치와 재발여부에 대해서 알아두겠습니다. 


조현병 증상

조현병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조현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망상과 환각이라고 합니다. 망상의 내용은 피해 망상, 과대 망상부터 신체적 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환각의 가장 흔한 것은 환청인데 2명 이상의 사람이 환자의 삶이나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식의 내용을 가진다는군요.


그밖의 조현병 증상으로는 와해된 언어와 행동을 보이고 움직임과 의사 소통이 심하게 둔화되는 긴장증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충동 조절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서 치료하지 않는다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게 되지요. 이런 경우 자살 시도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죠.



조현병 치료

조현병 치료는 어떻게 해야하는 것일까? 조현병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항 정신병 약물을 중심으로 한 약물 치료가 치료의 중심이지만 정신 치료를 포함한 정신사회적 치료 접근이 통합될 때 더 나은 치료 성과를 준다고 보고되고 있다네요.


조현병 치료 중 입원치료는 진단적 목적, 약물 관련 이슈, 타인이나 본인에게 위험한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있을때 실제적인 생활이 어려울 때 고려해 보아야 하는 치료 방법이라는군요. 


그밖에도 조현병 치료에 있어서는 가족을 포함한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랍니다. 


조현병 완치 및 재발

다음은 조현병의 완치 및 재발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감스럽게도 조현병은 완치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 아직까지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증상의 완화 후에도 재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상으로 흔히 정신분열증으로 알고 있는 조현병 증상에 대하여 치료와 완치 및 재발 여부 등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네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