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어 효능_ 장어의 효능 및 종류와 칼로리

장어 효능_ 장어의 효능 및 종류와 칼로리 건강 2015. 11. 15. 01:29


장어의 효능 아시죠?

장어 종류 과 칼로리  


최고의 스테미너 정력 강장 식품으로 알려진 장어, 맛도 영양도 효능도 따라올 식품이 없을 듯하지요? 가을이면 수만리 바다를 아무것도 먹지 않고 몇달 동안 헤엄친다는 장어의 다양한 효능들과 장어의 종류 그리고 칼로리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어..장어는 뱀장어목 뱀장어아목 뱀장어과에 속하며 민물장어라 부르기도 하는데 보통 장어라고 하면 떠오르는 물고기이지요. 또한 바다장어라 불리는 것은 뱀장어와 비슷한 갯장어나 특히 붕장어를 가리킨다네요. 장어의 형태는 몸이 둥글고 길어서 다른 어류들과 쉽게 구별되고 아주 잔 비늘이 피부에 묻혀 있지요. 


장어 효능..'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장어는 오장이 허한 것을 보하고 폐병을 치료하며 기력을 회복시킨다고 하듯이 장어에는 단백질과 지방,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하여 허약한 몸을 회복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지요. 특히 장어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수치를 높여 주어 혈관계질환에 도움이 된다는군요. 






장어의 효능들..기력회복의 탁월한 효능 이외에도 장어의 수없는 효능들은 장어를 최고의 식품으로 여기는 이유이겠지요. 우선 장어의 풍부한 영양소별 효능들을 보면, 장어의 뮤신은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을 보호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주지요. 또 장어에 함유된 콘드로이친 성분은 연골의 구성물질로 관절의 기능 개선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역할을 한다는군요. 또한 장어에 풍부한 비타민A는 시력보호와 면역력 강화, 항산화 작용 및 체내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등 너무도 다양한 효능들을 발휘하게 하지요. 


장어 종류..장어는 종류에 따라 맛도 효능도 조금은 다르다고 하는데, 장어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장어 종류에는 크게 뱀장어와 먹장어, 붕장어, 갯장어로 나눈다네요. 장어 종류 중 특히 귀하다는 뱀장어는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지역에서 잡히는 힘이 세고 육질이 단단한 장어로 밀물 때 바닷바람을 함께 몰고 온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 풍천장어라는군요. 


장어 칼로리..장어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 장어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장어 칼로리의 경우 100g당 110kcal정도로 칼로리는 높지 않고 보통 장어를 구이로 먹을 경우 1인분에 약 224kcal 정도라고 하는군요. 고단백의 영양식으로서는 장어 칼로리 자체는 다이어트에 방해가 안되겠네요. 이상으로 장어의 다양한 효능과 장어 종류 및 칼로리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